// SSL_Serve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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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pyright 2009 Kim Sung-tae <pchero21@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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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openssl/bio.h>
#include <openssl/err.h>
#include <openssl/rand.h>
#include <openssl/evp.h>
#include <openssl/crypto.h>
#include <openssl/ssl.h>
#include <sys/socket.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types.h>
// 서버 포트와 IP 주소 정의
#define PORT 7921
#define SERVER_ADDRESS “127.0.0.1”
// 서버 인증서와 개인키 파일 정의
#define CERT_FILE “rootcert.pem”
#define PRIVKEY_FILE “rootkey.pem”
// SSL 핸드쉐이크 메시지 교환 과정을 알려주는 콜백함수
void ssl_info_callback(const SSL *s, int where, int ret);
// 화면에 표시하기 위한 파일 BIO 생성
BIO *errBIO;
int main(int argc, char** argv)
{
unsigned short port = PORT;
char *serverAddress = SERVER_ADDRESS;
// 서버의 소켓 타입은 TCP 같은 연결형이다.
int socket_type = SOCK_STREAM;
struct sockaddr_in server_add, client_add;
int server_socket, client_socket;
socket_type = SOCK_STREAM;
// SSL 구조체 생성
SSL_METHOD *meth;
SSL_CTX *ctx;
SSL* ssl;
int retval, client_addlen;
const char *currentCipher;
char inbuffer[1000];
char message[100] = “이것은 서버로부터의 응답 메시지입니다.”;
// 화면 출력 BIO 생성
if((errBIO = BIO_new(BIO_s_file())) != NULL)
BIO_set_fp(errBIO, stderr, BIO_NOCLOSE|BIO_FP_TEXT);
// 모든 에러 스트링 로드
SSL_load_error_strings();
// 모든 알고리즘 로드
SSLeay_add_ssl_algorithms();
// SSL 버전3 프로토콜 사용
meth = SSLv3_method();
// SSL 컨텍스트 생성
ctx = SSL_CTX_new(meth);
if(ctx == NULL) {
BIO_printf(errBIO, “SSL_CTX 생성 에러”);
ERR_print_errors(errBIO);
exit(1);
}
// SSL 핸드쉐이크 메시지교환 과정을 알려주는 콜백함수를 셋팅
SSL_CTX_set_info_callback(ctx, ssl_info_callback);
// 자신의 인증서를 파일에서 로딩한다.
if(SSL_CTX_use_certificate_file(ctx, CERT_FILE, SSL_FILETYPE_PEM) <= 0) {
ERR_print_errors(errBIO);
exit(1);
}
// 자신의 개인키를 파일에서 로딩한다.
if(SSL_CTX_use_PrivateKey_file(ctx, PRIVKEY_FILE, SSL_FILETYPE_PEM) <= 0) {
ERR_print_errors(errBIO);
exit(1);
}
// 읽은 인증서와 개인키가 맞는지 확인한다.
if(!SSL_CTX_check_private_key(ctx)) {
BIO_printf(errBIO, “인증서와 개인키가 맞지 않습니다.n”);
ERR_print_errors(errBIO);
exit(1);
}
// sockaddr_in 구조체의 주소체계를 인터넷 주소체계로 한다.
server_add.sin_family = AF_INET;
// 서버의 주소를 인터넷 32비트 주소로 변환하여 sockaddr_in 에 넣는다.
server_add.sin_addr.s_addr = inet_addr(serverAddress);
// 네트워크 형식으로 포트번호를 변환하여 sockaddr_in에 넣는다.
server_add.sin_port = htons(port);
// 서버의 소켓을 생성한다.
server_socket = socket(AF_INET, socket_type, 0); // TCP socket
if(server_socket == -1) {
fprintf(stderr, “소켓 생성 에러 n”);
exit(1);
}
// bind를 실행하여 서버 소켓과 서버 주소를 연결한다.
retval = bind(server_socket, (struct sockaddr*)&server_add, sizeof(server_add));
if(retval == -1) {
fprintf(stderr, “bind 에러!n”);
exit(1);
}
// listen 함수를 실행하여 클라이언트가 접속할 수 있는 최대 버퍼수를 5로 정한다
retval = listen(server_socket, 5);
if(retval == -1) {
fprintf(stderr, “listen 에러!n”);
exit(1);
}
printf(“주소 %s, 포트 %d 에서 클라이언트의 연결 기다림…n”, serverAddress, port);
client_addlen = sizeof(client_add);
// accept 함수를 실행 하여 클라이언트로부터의 접속을 기다린다.
client_socket = accept(server_socket, (struct sockaddr*)&client_add, &client_addlen);
if(client_socket == -1) {
fprintf(stderr, “accept 에러!n”);
exit(1);
}
// 클라이언트로부터의 접속, 연결
printf(“클라이언트 연결, 주소: %s, 포트 %dn”, inet_ntoa(client_add.sin_addr), htons(client_add.sin_port));
// SSL 구조체 생성
ssl = SSL_new(ctx);
if(ssl == NULL) {
BIO_printf(errBIO, “SSL 생성 에러”);
ERR_print_errors(errBIO);
exit(1);
}
// 연결된 소켓과 SSL과의 연결
SSL_set_fd(ssl, client_socket);
// 가장 중요한 함수, 클라이언트와의 초기 협상과정, 즉 핸드쉐이크 과정을 수행
retval = SSL_accept(ssl);
if(retval == -1) {
BIO_printf(errBIO, “SSL accept 에러”);
ERR_print_errors(errBIO);
exit(1);
}
// 현재 클라이언트와 정의된 암호화 파라메터정보를 얻음
currentCipher = SSL_CIPHER_get_name(SSL_get_current_cipher(ssl));
printf(“SSL 연결, 사용 알고리즘 파라메터 : [%s]n”, currentCipher);
// 클라이언트로부터 SSL 통신을 통해 메시지 받음
retval = SSL_read(ssl, inbuffer, sizeof(inbuffer) – 1);
if(retval == -1) {
BIO_printf(errBIO, “SSL read 에러”);
ERR_print_errors(errBIO);
exit(1);
}
// 받은 데이터를 화면에 표시
inbuffer[retval]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