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hero on April 14th, 2009

    *** 유스 케이스  – 시스템이 제공하는 각 기능    ** 유스케이스 이름   * 명명 규칙1 : 행위 또는 동작을 뜻하는 명사 사용 – 시스템의 기능을 나타내어야 함 – ex) 수강 -> 수강신청, 출석부 -> 출석부 조회   * 명명 규칙2 : 사용자가 얻고자 하는 목적이 명확히 나타나야 함. – ex) 수강 과목 선택 -> 수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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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hero on April 14th, 2009

    *** 요구사항 정리  – 기초공사 – 사용자로부터 필요 – 시스템 구축의 첫 과정 – 요구사항 도출, 기술, 확인하는 활동+ 유스케이스 모델링 기법 이용+ 체계적인 요구사항 도출+ 명확한 기술 방법 설명    ** 요구사항의 유형   * 기능적 요구사항 : 시스템이 제공해야 하는 동작/행위에 대한 요구사항 – 교수/학생 정보를 등록, 검색, 수정, 삭제, 조회할 수 있는 기능 – 강좌/강의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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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hero on April 14th, 2009

   ** 구조체와 클래스   * 프로그램 작성 방식 – 구조화되지 않은 프로그래밍 – 절차식 프로그래밍 – 모듈식 프로그래밍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구조체 VS 클래스    ** 구조화되지 않은 프로그래밍  – 메인 프로그램 속에 모든 것이 포함된 프로그램 – C나 C++의 경우 프로그램 전체가 main 함수 하나로 작성된 경우    ** 절차식 프로그래밍  – 메인 함수 외에 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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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hero on April 14th, 2009

  ** OOP는 필연성을 가지고 등장   * 객체지향 기술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 – 현실 세계의 사물을 보는 견해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전혀 새로운 사고 방식 – 종래의 개발 기술을 바꾸어 놓을 것.   * OOP(필자의 견해) – 그 이전의 프로그래밍 기술을 기초로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고안된 것.   * 객체지향 기술 – OOP를 발전, 응용한 것으로 종래부터 있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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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hero on April 13th, 2009

    1.6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작업   *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작업 – 요구분석, 설계, 프로그래밍, 품질보증, 프로젝트 관리 – 작업의 종류와 순서는 개발 프로세스 모형에 따라 다름    1.6.1 요구분석과 명세화   * 고객 문제 해결 방법 – 고객의 비지니스 환경, 문제점, 기술 이해 – 작업과 순서 결정 – SW가 제공해야 할 기능 결정   * 도메인 분석 – 관련 배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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