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과제문제때문에 Virtual Box로 다음과 같은 네트워크를 구성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net0 이 바로 Virtual Box에서 구성한 Bridge 구성이고, 나머지 net1 과 net2 는 실습을 위한 내부 네트워크 이다.

 이 네트워크를 구축할 때, 나는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었다.

 그리고 라우팅 테이블을 수정해서 모든 노드가 서로 통신이 가능하게끔 하였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했다.

 바로 외부 네트워크(인터넷)의 연결 부분이었다.

 MyNote, Debian_0, Debian_Another 은 인터넷이 가능하였다. 하지만, Debian_1, Debian_2 은 인터넷이 되지 않았던것….

 이상한 일이었다.

 심지어 인터넷이 안되는 두개의 호스트는 공유기로의 ping도 되지 않았다. 공유기와 같은 네트워크에 있는 net0 에 있는 모든 노드와는 통신이 되는데, 유독 공유기와는 연결이 되지 않았다.

 이유는 다음과 같았다.

 바로 공유기에서 문제가 있었다.

 공유기에서의 라우팅 셋팅을 하지 않았던 것.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나름 공유기를 믿고 있었는데…자동으로 라우팅 테이블을 작성할 줄 알았던 것이다.(너무 바랬다….)

 공유기에서의 static routing table을 다음과 같이 수정하니 인터넷과 통신이 매우 잘 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이트웨이 192.168.1.7 의 주소는 Debian_0 의 주소이다.

Tags: , ,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