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ora에 올라온 흥미로운 글을 페북생활코딩그룹의 한 분께서 번역을 해주셔서 함 퍼왔습니다.

번역 출처:
https://www.facebook.com/groups/codingeverybody/permalink/978825162158020/

원문 출처:

Quora의 How many (programming) languages does a coder really know?
http://www.quora.com/How-many-programming-languages-does-a-coder-really-know

Q : 코더가 정말로 알아야 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숫자는?
난 17살이다.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싶다. 프로그래머로 살아가는데 얼마나 많은 언어들을 알고있어야 되는지 알고 싶다.

추가 정보 : 지금 난 자바, 파이썬과 C++(잘하진 못함)을 할 줄 안다. 여기서 뭘 더 배우면 대학교 다닐때 도움이 될까? (물론 졸업하고 나서도)
자료구조도 조금 알고있다. LL, BST, Queue, De-Queue랑 Stack.
거기다가 HTML 기반의 프리랜싱도 조금할 줄 알아.

P.S. 내 선생은 하스켈 공부해보라고 권하던데 어디서 배우면 좋음?

A : 제가 전문가의 세계에 첫 발을 내딛은 해에 상사에게서 배운 교훈을 공유해드립니다. 제 상사는 회사에 20년 넘게 근속했고 얼추 15년 동안 관리 업무를 하고 있었습니다. 한 번은 회사 에서 어떤 프레임워크(제품)을 평가하게 됬는데 제게는 그 제품의 알고리즘을 우리 회사의 알고리즘과 비교하는 일이 떨어졌습니다. 그 일에 제겐 썩 내키지가 않았는데 왜냐면 학교를 졸업한 뒤로 사용한 언어가 C++ 뿐이었기 때문입니다.

며칠을 허비한 후에 전 상사에게로 가서 모르는 언어는 제 역량 밖이기 때문에 이 일을 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그는 늘 그렇듯이 미소를 지으며 다음을 말해주었습니다.

” 네놈의 역할이 엔지니어란 걸 명심해라. 그리고 네가 엔지니어인 이상 일을 할 때 필요한 어떤 언어든지 할 줄 알아야 한다. 문법과 세부 사항을 습득하는 데 시간이 걸리긴 하겠다만 ‘로직’은 변하지 않는다. 넌 잘 할 수 있으니깐 다시 한 번 잘해보아라.”

당 신이 이 말 뜻을 제가 받아들인 그대로 해석할런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이를 계기로 제가 일을 바라보는 관점과 방법이 변했습니다. 제 상사는 엄청난 양의 제품들과 다수의 팀들을 관리하지만 여전히 그는 코딩합니다. 그는 백엔드, 프론트엔드, computation 이슈들을 고칩니다. 저는 그 이후로는 불평하지 않았습니다. 전 자바와 R을 다뤘고 지금은 파이썬을 쓰고 있습니다. 왜냐면 우리 팀에 필요하고 또 우리의 제품에 제일 좋은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근본적으로 어떤 언어든지 상관치 않고 코드를 쓰는 엔지니어 입니다. 제 조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관심 있는 언어를 배우고 당신이 하는 일을 보다 더 분석적으로 해보세요.
by Raviteja Chirala

출처 : http://okky.kr/article/277350

Tags: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