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10.04-Desktop 버전에서 VMware 7.1.1 버전을 설치하고 사용을 하던 중 한가지 문제점을 발견했다.

 가상 머신을 실행 시킬때 마다 자동으로 네트워크 설정을 잡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정확하게 이야기 하면 가상머신을 실행시킬때마다 VMware 내의 Virtual Network Editor 를 실행하여 다시금 가상 네트워크 환경을 설정해 주어야 가상머신에서 네트워크 설정을 알아채는 문제였다.

 해결법을 찾아보니 아래의 링크에서 그 문제점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었다.

 http://www.ubuntu.or.kr/viewtopic.php?p=18214

 문제점의 원인은 우분투의 네트워크 관리 도구인 Network Manager가 VMware의 가상 장치인 vmnet1과 vmnet8을 관리하려고 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것이었다.

 매 부팅(우분투) 때마다 Network Manager에서 인터넷 연결 설정을 재 설정하기 때문에 VMware의 가상장치 들의 설정을 덮어버리는 문제였던 것이다.

 해결책은 아래의 링크에 나와있었다.

http://ubuntuforums.org/showthread.php?t=1041589

/etc/network/interfaces 파일의 내에 다음의 명령을 추가하면 된다.
해당 인터페이스에 대한 설정을 수동으로 관리하겠다는 내용이다.

auto lo
iface lo inet loopback

auto vmnet0
iface vmnet0 inet manual

 vmnet0 부분을 VMware 에서 설정한 인터페이스 이름으로 변경 혹은 추가를 시켜주면 된다.

Tags: , ,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