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달러 노트북 PC프로젝트를 정리한 니콜라스
네그로폰테(Nicholas Negroponte) 교수는「원 랩톱 퍼 차일드(One Laptop Per Child:OLPC)」가
저가격 디바이스의 구입과 관련해 많은 부유국들과 교섭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나라들은 자국이 아닌 가난한 나라들을 위해서
디바이스를 구입하게 된다.
? 홍콩發
 
네그로폰테 교수는 이 곳에서 개최되고 있는「ITU 텔레콤 월드(Telecom World)」컨퍼런스에서 “OLPC가 나미비아 전용 노트북 PC의 발주에 관해서 핀란드와 교섭하고 있다”고 밝혔다.

OLPC는 그 밖에도 파키스탄 전용 노트북 PC의 구입에 대해서는 UAE와 교섭하고 있고 아프리카의 프랑스어권 나라들을 위한 노트북 PC의 구입 지원에 대해서는 프랑스와 교섭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네그로폰테 교수는 “유럽의 가난한 국가에는 노트북 PC를 제공할 생각이 없다”고 말하고 “유럽, 미국, 일본과 교섭하게 된다면 그것은 개발 도상 지역내 아이들 대상의 자금 원조에 관한 내용일 것”이라 덧붙였다.
 
그는 또 OLPC가 현재 멕시코, 파키스탄, 필리핀, 그리고 중미 8개국의 그룹과 교섭하고 있다는 것도 밝혔다. 이들 각국은 공동으로 자금 조달 및 발주할 것을 목표로 한다.
 
또, MIT 미디어 연구소(Media Laboratory)를 창립하고 소장을 맡고 있는 네그로폰테 교수에 의하면 보도되고 있는 내용과는 달리, 지난 9월 쿠데타 후에 태국 정부가 발주를 단념했다는 소식은 듣지 못했다고 한다.
 

는 “그러한 이야기는 듣지 못했다. 다만 전 정부와는 밀접한 관계에 있었기 때문에 정권 교체로 인한 타격은 있었다”고 말했다.
네그로폰테 교수는 곧 태국을 방문해 태국왕실 및 신정부와 회견을 갖고 100달러 노트북 PC의 도입 계획이 계속 진행되고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 프로젝트를 비판하고 있는 인도의 교육장관 등은 “100달러가 있다면 컴퓨터 하드웨어보다는 기존 교재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 것”이란 의견이다.


지만 네그로폰테 교수는 이 의견에 대해 “영양 실조에 걸려 ‘빈 음료수 병’이라 비유되는 아이들에게 왜 노트북 PC를 줄까?
이러한 질문은 노트북 PC를 ‘교육’의 관점에서 생각해 본다면 두번 다시는 하지 않을 것”이라며 부정했다.
 
네그로폰테 교수에 의하면 이 디바이스의 기술적인 면을 강조하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 교육적인 목적보다는 그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가격, 메쉬 네트워크 및 배터리 부분에만 주목하고 있다고.
 

는 “이것은 교육 프로젝트이며 노트북 PC프로젝트가 아니다. 사람에 비유하면 아름다운 금발에 대한 편견과 같은 위험이 있다.
잘못된 부분에 주목한다는 뜻이다. ‘유인적 위험물(attractive nuisance)’이라 할 수 있겠다”고 말했다.

“우리는 가난과 맞설 것이다. 학교를 늘리는 것은 아무래도 시간이 부족하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이 스스로 무언가를 할 수 있게 도와주려 노력하고 있다.” (네그로폰테) @

Jo Best ( CNET News.com )   2006/12/08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