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 블럭(Bad Block)

 디스크의 물리적 손상을 말한다. 디스크에 블럭을 잡아 정보가 저장 되게 하는데 충격이나 노후로 인하여 배드 블럭이 생길 수 있다. 요즘 나오는 하드디스크들은 대부분 하드디스크 자체적으로 배드 블럭을 체크하여 관리한다.

 리눅스에서는 파일시스템 생성 시 배드 블럭에 관한 정보를 초기화하여 갖게 되며 하드 디스크의 노후로 배드 블럭이 특정 부분에 많을 경우 파티션을 나누어 특정 부분의 사용을 막기도 한다.

 블럭(Block)

 블럭이란 파일 시스템이 항상 연속적으로 할당하려고 하는 데이터의 크기를 뜻한다. 예를 들어 파일 시스템의 블럭 크기가 8 KB 라면, 8 KB 까지의 파일 크기는 디스크의 여러 부분에 나뉘어 있지 않고 항상 물리적으로 같은 자리에 연속으로 존재한다. 이것은 디스크의 물리적 블럭과는 또 다른 것이다.

 블럭의 크기가 크다면 파일 시스템에 접근하는 성능은 좋아지지만 블럭 한 개의 크기보다 작은 크기의 파일이 생성되더라도 블럭 하나가 낭비되는 것이므로 용량의 효율은 떨어딘다. 또한 블럭의 크기가 작다면 공간 낭비는 최소화 할 수 있으나 성능이 떨어지는 점이 있다. 유닉스나 리눅스에서는 보통 512 Byte 크기의 블럭을 사용한다.

Tags: ,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