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P 요청을 이용한 네트워크 연결 확인 명령

arping [옵션] detination (Language : text)
-c count : arping 의 개수를 지정한다.

-w timeout : w 옵션 뒤 시간(초)을 자정하여 그 시간(초)까지만 arping를 실행한다.

-I device : 이더넷 장치를 지정한다.

-s source : 소스(source) IP 를 지정한다.

 destination : 목적지 IP 주소

 ping 의 변형으로 ICMP 패킷 대신 ARP 요청과 응답으로 사용중인 IP 주소로 MAC(Medium Access Control)주소를 찾거나, MAC 주소가 있을 때 IP 주소를 찾을 수도 있다. 또한, ICMP 패킷을 차단한 호스트라도 단지 연결성만을 검사하고 싶을 경우라면, arping 은 유용한 수단이 될 수도 있다.

 다음은 자신의 시스템으로 arping 을 3번 보내서 확인하는 예제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스템에 네트워크 디바이스가 여러 개 장치되어 있어 각 장치별로 연결성을 테스트하고 싶다면 “-I” 옵션을 이용하여 장치를 지정하여 준다.

 관련 명령어

 ping : 네트워크 연결성을 분석한다.

 ICMP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ICMP 는 호스트 서버와 인터넷 게이트웨이 사이에서 메시지를 제어하고 에러를 알려주는 프로토콜이다. 만약 라우터가 네트워크 경로를 설정할 수 없거나 데이터를 전달할 수 없을 때 이런 네트워크 상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정보를 보내야 하는데 필요한 프로토콜이다. ping 명령도 이 프로토콜을 사용하게 된다.

 

 TC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TCP 는 인터넷상의 컴퓨터들 사이에서 데이터를 메시지의 형태로 보내기 위해 IP 와 함께 사용되는 프로토콜로, OSI 통신보델에서, TCP 는 4계층인 트랜스포트 계층에 속한다. TCP 메시지들이 각 단의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서 교환되는 동안 연결이 유지되기 때문에 연결지향 프로토콜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데이터 패킷의 순서를 제공한다.

 UDP (User Datagram Protocol)

 UDP 는 IP 를 사용하는 네트워크 내에서 컴퓨터들 간에 메시지들이 교환될 때 제한된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통신 프로토콜이다. TCP 와는 달리 ㄷ착하는 데이터 패킷들의 순서를 제공하지 않는다. 대신, 처리 속도가 빠르므로 교환해야 할 데이터가 매우 적은 경우 TCP 모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Tags: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