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 파이를 사면서부터 이걸로 무엇을 해볼까 고민했었는데, 일단은 개인용 클라우드 시스템을 만들기로 했었다.

가이드와 여러 자료들을 살펴가며 열심히 서버를 설정했다.

이윽고, 모든 설치가 정상적으로 설치되고 사용하려고 하는데…

한가지 문제점이 있었다.
최초 클라우드 시스템 동기화를 위해 내 파일들을 업로드를 하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 것이었다.
하루는 밤새도록 켜놓고 있었는데, 20M 업로드를 했다.

이대로는 못쓰겠다 싶어서 설치 과정중에 문제가 있을까 싶어 몇번이고 재설치를 반복했다.
또한 클라우드 시스템에 붙이기 위해 새로 구입한 외장형 하드디스크도 문제가 있는 것 같아 그 부분도 같이 검증했다.
하드디스크가 좀 걱정이 되었으나 다행히 그부분은 문제가 아니었다.

무엇이 문제였을까…
현상은 파일 업로드가 지나치게 느리다는 것, 클라이언트쪽 실패 메시지를 확인해보니 단지 “Internal Error”라고만 나왔다.

결국 서버쪽 에러 로그를 확인하고난 뒤에서야 원인을 파악할 수 있었는데, 이유인 즉 Sqlite 때문이었다.

Sqlite는 DB Input/Ouput 시 DB 전체에 데이터베이스 Lock 을 걸어버린다.
보통은 이 속도가 금방이기 때문에 순식간에 지나가는데, 이 경우는 무엇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오류 발생 이후 업로드 재시도까지 굉장한 시간이 걸리는 것 같았다.

아무튼 문제는 Sqlite 로 진단하고 Mysql 로 변경해서 설치를 진행한 후, 정상적으로 작동한 것을 확인했다.

 

IMG_20150118_215845

 

 

 

Tags: ,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