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S 란 Text To Speech 의 약자로서, 글자를 소리내어 읽어주는 서비스/프로그램 을 말한다.
흔히 IVR 같은 서비스에서 사용하는데, IVR 서비스 중에서도 정적으로 고정된 멘트(안녕하세요, *** 서비스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가 아닌 동적인 데이터(이름, 예금 잔고, 신용등급 등)를 나타낼 때 사용한다.

CTI 에서 TTS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다.

1. 서버 내부에 설치된 TTS 프로그램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
2. 서버 외부에서 제공하는 TTS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

 

– 서버 내부에 설치된 TTS 프로그램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

리눅스에서 사용가능한 Espeak 같은 프로그램을 예로 들 수 있다. 혹은 상용의 TTS 프로그램도 이에 해당된다.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고객에게 양질의 음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직접 서버 내에서 Text 를 음성으로 변조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Computing Power 가 요구되는 단점도 있다.

 

– 서버 외부에서 제공하는 TTS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

대표적인 예로 구글의 Translate 서비스를 생각할 수 있다. Translate 서비스의 한 부분으로 입력한 문자열을 음성으로 들려주는 서비스이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서버내의 Computing Power 를 사용하지 않고도 TTS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지만, 고객 데이터가 외부로 노출된다는 점, 트래픽 제한에 걸릴 수도 있다는 점 등의 단점이 있다.

Tags: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