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파일리스팅 실무 개론

 – 사용형식 : ls [ 옵션 ] [ 디렉토리 ] [ 파일 ]

 2. 파일과 디렉토리의 크기순서대로 확인하는 방법

 –  -R 옵션 : 지정한 디렉토리이하에 있는 하부디렉토리와 파일들을 모두 포함함.( Recursive)

 – -r 옵션 : 출력결과를 정렬할 때에서 내림차순으로 정렬함.( Descending )

 – -S 옵션 : 파일사이즈가 가장 큰 것부터 순서대로 나열하게 된다.

 – -l 옵션 : 파일들을 나열할 때에 자세한 출력을 하게 된다.( 파일형태, 사용권한, 하드링크 번호, owner 이름, group 이름, 파일크기, 시간 등)

 – -a 옵션 : 경로안의 모든 파일을 나열한다. ‘.’ 으로 시작하는 파일 들도 포함됨.

 – -A 옵션 : 출력결과의 파일들에서 . 와 .. 는 제외한다.

 – -h 옵션 : 파일사이즈를 용량단위( Megabyte, Gigabyte ) 를 붙여서 출력해준다.

 – ls -lhRS 또는 ls -lhRS  디렉토리절대경로

 –
현재디렉토리 이하에 존재하는 모든 파일과 디렉토리를 대상( R ) 으로 하여 자세한 출력( l ) 을 하면서 파일크기가 큰
순서대로( S ) 결과를 보여준다. 이때에 파일사이즈를 용량단위( KB, MB, GB 등) 를 붙여서( h ) 표시해주게 된다.

– 파일시스템의 사용량을 확인하려면 du 또는 df 명령어를 사용한다.

 3. 파일정보 자세히 표시하기

 – 현재 디렉토리내에 존재하는 파일들의 보다 자세한 정보들을 확인하고자 한다면 ls 명령어에 -l 옵션을 사용한다.

 – -l 옵션을 사용하면 파일명뿐 아니라 파일의 퍼미션, 소유자, 소유그룹, 파일사이즈, 파일변경일시 등 보다 자세한 정보를 표시해 줌.

 – -l 옵션을 사용하면 파일명을 기준으로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출력이 된다.

 4. 파일명을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하기

 – 파일명을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을 하려면 -r 옵션을 함께 사용하면 된다.

 5. 특정 디렉토리의 모든 파일 확인하기

 – ls 명령어에 -a 옵션을 사용하면 .( 점 ) 으로 시작하는 파일들까지도 모두 표시됨.

 – . 는 현재 디렉토리를 의미하며 .. 는 현재디렉토이의 상위디렉토리를 의미함.

 –
일반적으로 -a 옵션을 사용하지 않으면 .( 점 ) 으로 시작하는 파일은 표시되지 않는다. 보통의 경우에는 .( 점 ) 으로
시작하는 파일들까지 확인할 필요는 없지만 디렉토리내의 모든 파일을 확인해야하는 경우나 서버보안점검을 위해 숨겨진 파일들까지 모두
확인해야하는 경우, 그리고 사용환경설정에 대한 숨겨진 파일들을 확인하고자 할 때에 .( 점 ) 으로 시작하는 파일들을 모두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다.

 – 일반적인 계정사용자라면 굳이 -a 옵션을 매번 사용해야 할 필요는 없겠지만, 시스템관리자라면 서버의 보안을 위하여 -a 옵션을 꼭 사용할 것을 권한다.

 6. 콤마( , ) 로 파일들을 구분하기

 – 특정 디렉토리내의 파일리스트를 나열할 때에 파일과 파일사이에 ,( 콤마 ) 로 구분하여 출력하게 하려면 -m 옵션을 사용한다.

 7. 파일의 끝부분에 파일형태를 표시하는 특수문자 표시하기

 – 일반적인 파일 : 아무런 표시도 하지 않는다.

 – 실행파일 : ” * ” 를 붙여서 실행파일임을 표시한다.

 – 디렉토리 : ” / ” 를 붙여서 디렉토리임을 표시한다.

 – 심볼릭링크 : ” @ ” 를 붙여서 심볼릭링크임을 표시한다.

 – FIFO : ” | ” 을 붙여서 FIFO 파일임을 표시한다.

 – 소켓파일 : ” = ” 을 붙여서 소켓( Socket ) 파일임을 표시한다.

 – 파일의 종류별로 파일의 끝에 표시를 하려면 ls 명령어 사용시에 -F 옵션을 함께 사용한다.

 8. . ( 현재디렉토리 ) 와 .. ( 상위디렉토리 ) 를 제외하고 표시하기

 – -A 옵션을 사용하면 . ( 현재디렉토리 ) 와 .. ( 상위디렉토리 ) 의 출력을 제외시키게 된다.

 9. 파일의 UID 와 GID 를 표시하기

 – 특정 디렉토리내의 파일리스트를 출력 할 때에 -l 옵션을 사용하면 파일의 소유자와 소유그룹을 표시해준다.

 – ls 명령어로 파일리스트를 나열할 때에 UID 와 GID 를 출력하려면 -n 옵션을 사용하면 된다.

 10. 소유그룹정보 제외하기

 – ls 명령어에 -G 옵션을 사용하면 소유자그룹정보를 제외시킨채 파일리스트가 출력된다.

 11. 한줄에 한 파일씩만 나열하기

 – -1 ( 숫자 1 ) 옵션을 사용하면 한행에 파일하나씩만 출력한다.

 12. 파일의 끝에 ‘ ~ ‘ 가 붙은 파일( 백업파일 ) 은 출력제외하기

 – 파일명 끝에 ” ~ ” 가 붙은 파일은 특정 파일의 백업파일을 의미함.

 – ls 명령어 사용시 -B 옵션을 함께 사용하면 파일명의 끝에 ” ~ ” 이 붙은 파일은 출력에서 제외됨.

 13. 가로길이를 지정하여 표시하기

 – -w 옵션을 사용하면 결과들의 가로길이를 지정할 수 있다.

 – 기본값은 80 컬럼으로 표시되지만 특별한 설정이 없다면 현재 터미널의 영역에 맞추어 출력된다.

 14. 특정패턴의 파일은 나열에서 제외하기

 – -I 옵션을 사용하면 출력결과에서 원하지 않는 파일들을 제외시킬 수 있다.

 
 15. 서브디렉토리내의 모든 파일들도 함께 표시하기

 – ls 명령어에서 -R 옵션을 함께 사용하면 현재 디렉토리내의 파일리스트뿐 아니라 하위디렉토리내의 파일과 디렉토리들 까지 모두 출력한다.

 16. 파일의 용량별로 내림차순 정렬하여 보여주기

 – ls -S

 – ls 명령어에서 파일의 용량별로 정렬을 해주는 옵션은 -S 옵션이다.

 – 용량을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이란 용량이 큰 파일부터 작은 파일 순으로 차례대로 출력되는 것을 의미한다.

 17. 파일의 용량별로 오름차순 정렬하여 보여주기

 – 오름차순 정렬이란 용량이 작은 파일부터 큰 파일 순으로 출력되는 것을 의미한다.

 – ls -Sr

 – 오름차순 정렬을 하려면 -r 옵션을 사용한다.

 18. 파일 확장자순으로 정렬하여 표시하기

 – ls 명령어에서 -X 옵션을 사용하면 확장자를 기준으로 정렬한다.

 19. 디스크저장 순서대로 출력하기

 – 특정 디렉토리내의 파일리스트를 출력 할 때에 정렬하지 않고 디스크에 저장된 순서대로 파일을 나열하려면 ls 명령어에서 -U 옵션을 사용하면 된다.

 
 20. 심볼릭 링크파일을 일반 파일형태로 출력하기

 – ls -L

 – ls 로 출력되는 링크파일은 기본적으로 ” 링크파일명 -> 가르키는 위치 ” 와 같은 형태로 표시가 되지만 ls 명령어의  -L 옵션을 사용하면 심볼릭링크파일을 일반파일과 같은 형태로 출력해 준다.

 21. 최근 변경시간을 기준으로 정렬하기

 – -c 옵션을 사용하면 특정 디렉토리내의 파일리스트를 ls 명령어로 출력할 때에 파일의 최근 변경시간을 기준으로 정렬하여 출력할 수 있음.

 – ls -c

 22. 파일의 시간순서대로 표시하기

 – ls –full-time

 – –full-time 옵션을 사용하면 파일의 시간을 초단위 이하까지 표시해 준다.

 23. 파일리스트 맨 앞에 파일 색인번호를 표시하기

 – 파일이 색인번호( inode ) 를 각 행의 맨 앞에 표시하려면 -i 옵션을 사용하면 된다.

 24. 가로로 나열하여 파일리스팅하기

 – ls -x

 – 파일의 리스트를 출력할 때에 가로로 출력하려면 -x 옵션을 사용한다.

 25. 세로로 나열하여 파일리스팅하기

 – 파일리스트가 세로방향출력이 되게하려면 -C 옵션을 사용하면 된다.

 – ls -C

 26. 파일의 크기를 KB 단위로 표시하여 파일리스팅하기

 – ls -s

 – 파일의 앞부분에 용량을 kb 단위로 표시하려면 -s 옵션을 사용한다.

 27. 특정디렉토리 이하의 모든 파일을 대상으로 용량별로 정렬하기

 – ls -alRSh /해당디렉토리

 – 특정디렉토리내부의 파일들과 디렉토리들을 파일사이즈로 정렬( S ) 하여 용량단위로( h ) 모든 서브디렉토리까지( R ) 숨김파일까지( a ) 모든정보를 표시하여( l ) 확인하는 명령어

 28. 특정디렉토리이하를 용량별로 정렬리스트하여 지정한 파일에 저장하기

 – ls -alRSh /특정디렉토리 > Test_List.txt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